현존청원
하느님의 현존을 조금 더 느낄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합시다.
‘세상은 하느님의 장엄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제라드 만리 홉킨스) 내 주변에, 내 몸의 모든 부분들, 내 존재 깊숙한 곳에 함께 하시는 하느님의 현존에 대해 잠시 머물러 봅시다.
자유청원
주님께 자유를 청합시다.
로욜라의 성 이냐시오는 “하느님께서 학교 선생님이 학생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나를 가르치셨다.” 고 말합니다.
하느님께서 아직 우리를 가르쳐야만 하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 자신에게 일깨웁시다.
의식하기
주님과 나의 존재를 좀 더 의식해 봅시다.
오늘 당신 자신이 어떻게 보이십니까? 당신은 어디에서 하느님과 함께 하고 있습니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습니까? 당신이 감사드리고 싶은 무엇인가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감사 드리십시오. 유감을 느끼거나 미안함을 느끼는 무엇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용서를 청하십시오.
복음
2023년 5월 30일 연중 제8주간 화요일 (마르 10,28-31)
묵상요점
한 부유한 사람이 예수의 뒤를 따르라는 초대를 거절하자 “재물을 많이 가진 자들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라는 예수님의 냉정한 논평에 제자들은 충격을 받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이 세상과 다음 세상에서 보상이 보장됩니다. 이 교환의 신비에 대해 당신은 어떤 마음이 올라옵니까?
예수님과 베드로가 나눈 이 깊은 대화를 성찰합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내게는 어떤 의미입니까?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나는 무엇을 포기 했습니까? 기쁨의 길과 만족함, 그리고 영혼의 평화 안에서 내게 백배나 되는 보상은 무엇입니까? 잠시 묵상합시다.
담화
하느님의 말씀으로 기도할 때, 당신의 마음이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고 있습니까? 도전받고 있습니까? 편안해 지십니까? 혹은시 화가 올라오지는 않습니까? 예수님께서 내 곁에 앉아 계시거나 서 계시다고 상상하면서, 마치 믿을 수 있는 친구와 대화하는 것 처럼 그분께 내 솔직한 마음을 나누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