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청원
하느님께서 지금 이순간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느껴봅시다.
잠시 하던 일들을 멈추어 봅시다. 그리고 우리를 당신의 모습과 닮게 창조하시고 당신의 성전으로 삼으시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부어주시는 사랑과 은총을 떠올립니다.
자유청원
주님께 나 자신의 욕망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은총을 청합시다.
주님, 이 삶의 풍요로부터 자유로워 지기 위한 은총을 제게 허락해 주십시오. 제가 재물에 대한 욕망에 사로잡히지 않게해 주십시오. 당신을 사랑하고 따를 수 있도록 저의 마음과 정신을 자유롭게 해 주십시오.
의식하기
내 삶의 자리에서 주님께서 함께 하셨던 흔적을 의식해 봅시다.
사랑이신 나의 창조주의 현존 안에서, 당신이 어제 하루 들뜨고 가라앉고 무난했던 감정들을 진솔하게 바라봅시다. 당신은 당신의 삶 어디에서 주님께서 함께 하셨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까?
복음
2023년 11월 27일 연중 제34주간 월요일 (루카 21,1-4)
묵상요점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과부가 본인이 가진 돈 전부를 바쳤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큰 봉헌을 했다고 지적하십니다. 과부의 선택을 그냥 지나치시지 않고, 그 과부의 선택을 함께 목격한 제자들에게 그 선택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짚어내셔서 가르치신 것입니다. 가난한 과부의 헌금인 이 복음의 내용을 듣고 우리의 마음은 어떻게 움직입니까? 기도하실 때 각자의 마음의 움직임을 예수님과 함께 나눠봅시다.
우리는 보잘 것 없고 가난한 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혜안을 하느님께 간구합니다. 우리가 가난한 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하느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길 빕니다. 관대함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고 있다는 표징입니다. 우리가 다가가는 가난한 이들과 간혹 긴장이 생기면 우리의 마음은 위축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셨던 관대한 마음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입니다. 잠시 묵상합시다.
담화
하느님의 말씀과 함께 기도하면서 우리 자신의 반응을 깨닫습니까? 당신은 도전이나 편안함, 분노를 느끼십니까? 예수님께서 나와 함께 앉거나 서 계시는 모습을 떠올리면서, 친구가 신뢰하는 친구에게 이야기 하듯이 나의 마음의 움직임을 솔직하게 말씀드립시다.